영화 어바웃타임은 시간 여행자인 주인공 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팀은 성인이 된 후 아버지에게서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 가문의 남자들은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두운 곳에 들어가 주먹을 쥐고 돌아가고 싶은 과거를 떠올리면 그 시점으로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팀은 아버지에게서 이 이야기를 듣고 바로 실행해 봅니다. 와우. 아버지 말씀이 진짜입니다. 흥분한 팀과 달리 아버지는 다른 모습입니다. 왜 그럴까요?
1. 사랑을 원하다
우리의 시간여행자 팀은 모태솔로입니다. 젊은 청년이 연애도 잘하지 못해서 그것을 더 원하게 됩니다. 자신의 능력을 알게 된 후, 가장 먼저 시도한 것은 첫사랑 샬럿에게 고백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팀이 알게 된 것은 사랑은 시간 여행으로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첫사랑에 실패한 그는 영국으로 떠나 새로운 삶을 시작합니다. 그곳에서의 삶에 적응해 가던 중, 팀은 친구와 함께 간 블라인드 레스토랑에서 메리를 만나게 됩니다. 둘은 다음을 기약하고, 메리가 팀에게 전화번호를 주었습니다. 서로를 바라보는 눈빛으로 보아 둘이 잘 될 것만 같습니다.
아, 그런데 팀이 영국에서 같이 지내고 있는 아버지 친구를 돕기 위해 시간여행을 하면서 메리를 만났던 일이 사라지고 맙니다. 팀의 기억에만 있고, 없었던 일이 되고 만 겁니다. 이 일을 어떻게 합니까? 드디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났나 했는데 말입니다. 제가 다 속상합니다. 팀은 신문에서 메리가 좋아한다는 케이트 모스의 사진전 소식을 보고 그녀가 올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올지 알 수 없는, 온다고 해도 언제 올지 모르는 메리를 무작정 기다리는 팀은 그녀를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2. 시간여행을 하다
팀의 노력으로 둘은 다시 만나고 연인 사이가 됩니다.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던 중 팀은 첫사랑 샬럿을 만나게 되고 그녀는 3년 전과 다르게 팀을 유혹합니다. 과연 이 유혹에 넘어갈 것이지 궁금하던 찰나, 팀은 샬럿에게 해야 할 일이 있다고 그 자리 떠납니다. 그냥 그 자리를 피하기 위해 둘러댄 말인지 알았는데 팀에게는 정말로 할 일이 생각난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메리에게 프러포즈를 하는 일이었습니다. 둘은 그렇게 결혼을 하기로 합니다. 이 결혼식이 저에게 정말 인상 깊었던 장면 중 하나입니다. 초록색 나뭇잎 배경에 새빨간 드레스를 입은 메리와 그 옆의 팀. 이 장면은 영화 포스트이기도 합니다. 햇살 좋은 날의 결혼식이 아니라 폭우가 몰아치는 날의 결혼식이라니 너무나 특별합니다. 하필 날을 왜 그렇게 잡았느냐 불평을 늘어놓을 수 도 있으나 그들의 얼굴에는 미소가 피어오릅니다. 마치 비 맞으며 노는 어린아이들처럼 말입니다.
둘에게서 예쁜 딸아이가 태어났고 행복한 일상을 보내던 중 팀의 여동생이 음주운전으로 크게 다치는 일이 생깁니다. 그 일을 해결해 주고 싶었던 팀은 시간여행을 했고 그 결과 딸이 아들로 바뀌는 일이 생깁니다. 이건 안 될 말입니다. 팀은 자신이 일을 해결해 주는 대신 여동생이 잘 이겨나갈 수 있도록 기다려 주기로 합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암이 걸렸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셋째 아이를 출산하기 전에 아버지와 마지막 시간여행을 합니다. 시간여행자 선배인 아버지가 행복의 비밀에 대해 알려 줍니다. 과연 우리는 어떻게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요? 아버지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3. 행복을 비밀을 알다
"행복의 두 가지 단계 중 첫 번째는 일단 평범한 삶을 사는 거다. 하루하루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말이다. 그다음은 아빠의 계획 2단계다. 거의 똑같이 하루를 다시 살라고 말씀하셨다. 처음엔 긴장과 걱정 때문에 볼 수 없었던 세상의 아름다움을 두 번째로 살면서 제대로 느끼면서 말이다."
"우리는 우리 인생의 하루하루를 항상 시간여행을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이 멋진 여행을 즐기는 것뿐이다."
행복의 비밀에는 솔직히 별게 없지만 또 특별한 메시지를 선사합니다. 매일 아무렇지도 않게 보내는 하루, 오늘을 바라보는 관점을 달라지게 만드니까요. 오늘 하루를 어떻게 하면 더 소중하게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갈까 하는 고민도 하게 됩니다. 저는 팀 아빠의 '계획 2단계'를 내 인생에 적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루를 잘 살고, 그다음 날 거의 똑같은 하루를 다시 살기. 왜 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작은 습관이 나의 인생을 크게 변화시킬 것 같은 설렘이 나를 행복하게 합니다. 행복의 비밀을 너무 빨리 알아냈습니다.